home > 부가정보 금융길라잡이 > 금융용어사전

MANAGEMENT INFORMATION 금융길라잡이

자주 사용하는 메뉴
맞춤검색 추천정보 내 검색 관리 마이스크랩
웹툰 금융소식 금융용어 세무일정 캘린더 자료실

금융용어사전

금융용어사전! 이제 금융용어가 쉬워집니다.

금융용어 많이 어려우시죠? 이제 이 곳에서 쉽게 찾고 이해해보세요.

” 에 대한 593 개의 용어가 검색 되었습니다.

소버린리스크 [sovereign risk]
국제금융상의 용어로 차주가 외국정부이거나 외국의 공적 기관인 경우, 또는 차주에 대해 정부나 공적 기관이 그 원리금 지불에 대해 보증했을 경우, 자금대주(해외융자 혹은 해외유가증권투자를 한 기관 등)가 주는 채무상환에 관련된 위험을 가리킨다. 최종적인 상환의무를 정부가 주는 투융자의 경우 국가주권자(sovereign)에 채무상환에 관계된 위험(risk)이 따르기 때문에 이위험을 「소버린 리스크」라 부른다. 국제 금융계에서는 수년 전부터 해외투융자에 관계된 위험으로서 가장 넓은 의미의 컨트리 리스크(country risk)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는데 「컨트리 리스크」보다도 「소버린 리스크」라는 용어가 역사적으로 오래됐을 뿐 아니라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어 왔다. 이 용어가 국제 금융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에 들어서서 개발도상국이 국제금융 시장으로부터 적극적으로 자금을 빌거나 국제 자본시장에서 외채를 발행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소버린 리스크」가 현재화한 예로서는 차입금의 최종지불 의무자인 정부가 혁명이나 폭동 등의 정치적 사유에 따라 교체, 새로 출범한 정부가 채무의 계승을 거부하는 경우라든지 경제적 사유에 따라 상환불능상태에 도달한 경우 등을 들 수 있다. 이와같은 경우의 전형적인 것으로서는 쿠바혁명에 의해 생겨난 카스트로정권이 전 정권이 짊어지고 있던 채무지불을 거부한 예를 들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소버린리스크 [sovereign risk] (매일경제, 매경닷컴)
소멸옵션 [LAPSED OPTION]
만기일이 지난 후에도 행사되지 않는 옵션으로 이러한 옵션의 가치는 없다.
[네이버 지식백과] 소멸옵션 [LAPSED OPTION] (매일경제, 매경닷컴)
선하증권 [bill of lading]
증권에 기재된 조건에 따라 운송하며 지정된 양륙항(揚陸港)에서 증권의 정당한 소지인에게 그 화물을 인도할 것을 약정하는 유가증권이다. 이는 화주(貨主)의 청구에 따라 선장(실제로는 선박회사 또는 대리점)이 발행한다. 육상운송에서의 화물인환증과 같이 물권적 효력 및 채권적 효력을 가지고 있으며, 배서(背書)에 따라 양도할 수 있는 유통증권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선하증권 [bill of lading, 船荷證券] (두산백과)
선입선출법 [first-in first-out]
매입순법(買入順法)이라고도 하며, 후입선출법(後入先出法)의 상대개념이다.
여러 단가의 재고품이 실제로는 어떤 순서로 출고되든, 장부상 먼저 입고된 것부터 순차적으로 출고되는 것으로 간주하여 출고단가를 결정하는 원가주의 평가방법이다. 따라서 재고품은 비교적 최근에 입고된 물품의 원가로 구성되며, 출고품의 가격은 일찍 입고된 물품의 원가에 의해 결정·표시된다. 그러므로 단가가 서로 다른 수종의 동일계열 재고품이 있을 경우에는 장부상의 잔고난에 종류별로 분기되어 있어야 한다.
이 방법의 장점은 ① 미실현 손익을 포함하지 않은 재고자산원가가 실제 기록에 의하여 조직적으로 계산되며, ② 재고품의 평가액이 시가에 비교적 가깝고, ③ 장부상 처리가 실제 재고품의 흐름과 다르더라도 재고관리상 편리하며, ④ 디플레이션 때에 이익이 과대 계상되지 않는다는 점 등이다.
결점으로는 ① 인플레이션 때에 과대이익을 계상하며, ② 동종의 물품을 동시에 출고할 때에도 각기 다른 수종의 단가를 적용하게 되어 계산이 복잡하다는 점 등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선입선출법 [first-in first-out, 先入先出法] (두산백과)
선물환율 [forward exchange rate]
선물환거래에 적용되는 환율. 일반적으로 현물환율과의 차액으로 표시되며 이 차액을 선물마진이라 한다. 선물환율이 현물환율보다 높은 경우를 프리미엄, 낮은 경우를 디스카운트라 하며 선물마진 옆에 P 또는 D의 부호를 쓰고, 같은 경우에는 F 또는 E로 표시한다. 선물환율은 일반적으로 현물환율과 내외국간의 금리차에 의해 결정된다. 자국통화 표시의 경우 일반적으로 고금리국에서는 선물환율이 현물환율보다 높고 저금리국 에서는 그와 반대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선물환율 [forward exchange rate, 先物換率] (매일경제, 매경닷컴)
1 Page of 119 처음으로 이동 이전으로 이동 1 2 3 4 5 6 7 8 9 10 다음으로 이동 마지막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