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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투자진출의 유형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가이드를 제시합니다.

해외투자진출을 통해 기업은 다양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해외투자진출의 의의

해외투자진출은 투자대상기업의 경영에 직접 참여함을 목적으로 유형의 경영자원인 자본과 인력뿐만 아니라 무형의 경영자원인 경험관리상의 지식·노하우·기술 등의 생산요소를 복합적으로 해외에 이전시키는 기업의 경영활동

해외 진출의 유형

  1. 해외직접투자

    해외직접투자로는 그린 필드 투자(단독 또는 합작에 의한 신규 법인 설립)·JV(합작법인 설립)·M&A(기존기업의 인수 및 합병) 등이 포함되며, JV의 경우 일정 투자를 동반해 파트너 기업과 신규 법인을 설립한다는 측면에서 전략적 제휴의 범주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단, 모든 JV가 전략적 제휴로 간주되는 것은 아니며, 그러기 위해서는 참여 기업간 지속적, 적극적 협력 관계 유지가 전제되어야 합니다.

  2. 전략적 제휴
    • 전략적 제휴는 두 개 이상의 기업이 공동의 전략적 목적을 위해 협력하는 것으로 자산투자를 동반하는 Equity-based Strategic Alliance와 자산투자 없이 협력을 수행하는 Nonequitybased Strategic Alliance로 구분할 수 있음.
      자산기반 투자의 경우 FDI 요건(투자기업의 지분 10% 이상 보유, 경영 참여) 충족 시 FDI로도 분류됩니다.
    • 그러나 M&A 방식이 사업부 합병을 통한 JV 설립을 동반하거나, 일부 JV는 전략적 제휴에 포함되기도 하는 등 이 같은 구분이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해외 진출의 유형
    해외 진출의 유형
    유 형 내 용
    FDI
    (Foreign Direct Investment,
    해외직접투자)
    현지에 법인을 설립(단독 or 합작)하거나 현지의 기존 기업을 인수하는 방식, 현지 기업에 대한 투자 10% 이상 지분 보유(IMF 정의)
    ※ M&A, 그린필드형(합작투자, 단독투자) 투자로 구분 가능
    - M&A(인수합병) 기존 기업의 지분확보를 통한 경영권 인수, 합병 방식
    - Greenfield Investment 신규 법인 설립 방식의 직접투자
    ※ 합작투자(JointVenture),단독투자(Wholly-owned subsidiary)
    JV(합작투자) 공동투자를 통한 합작법인 설립. 단, 모든 JV가 전략적 제휴로 간주되지는 않음
    ※ JV가 전략적 제휴로 간주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이며 적극적인 협력 관계가 유지 되어야 함
    JV 설립을 통한 투자이익에만 관심을 갖는 수동적인 파트너십은 전략적 제휴로 인정되지 않음
    예시) Fuji-Xerox의 50:50 지분 투자를 통한 JV 설립 후 Fuji는 지분을 통한 투자이익에만 관심. 동 JV는 마치 Xerox의 자회사처럼 운영되었음
    Strategic Alliance(전략적 제휴) 2개 이상의 기업이 공동의 전략적 목표(기술개발, 생산, 판매, 자본 조달 등)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하는 것. M&A와 달리 양 법 인의 독립성은 유지
    ※ 자본투자를 병행하는(JV, FDI 등 중소 자본투자) Equity based 제휴와 자본 투자없이 계약에 의해 양방의 책임과 제휴방법 등을 명시하는 Non-equity based(contractual) 제휴방식으로 구분

해외진출 유형별 장단점 비교

  • 단독투자 vs M&A
    단독투자 vs M&A
    구분 단독투자 M&A
    장점
    • 자회사에 대한 통제 용이
    • 불필요한 통합비용 방지
    • 스피드 (신규시장 적응성)
    • 경쟁사의 제거
    • 회사의 자원과 역량 향상
    단점
    • 단독진출에 따른 시장 적응력 저하
    • 시행착오 위험 증가
    • 통합에 따른 적응 비용 발생
    • 문화적 이질감에서 오는 기업 역량 저하
  • 전략적 제휴 vs M&A
    전략적 제휴 vs M&A
    구분 전략적제휴 M&A
    장점
    • 스피드 (신규시장 적응성)
    • 모기업 독립성은 그대로 유지
    • 파트너 변경의 용이성
    • 경쟁자의 제거
    • 부족한 경영자원 확보(기술, 노하우, 브랜드)
    • 불요불급한 투자 방지
    • 스피드 (신규시장 적응성)
    • 파트너 기업 자산에 대한 높은 통제력
    • 경쟁자의 제거
    • 부족한 경영자원 확보
    단점
    • 낮은 통제력(공동 의사결정 필요)
    • 핵심 역량(기술, 노하우 등) 유출 우려
    • 인수합병 비용(프리미엄 발생 가능)
    • 양사 문화, 직원간 충돌 가능성
    • 불필요한 통합 노력 필요
자료출처 : KOTRA 해외투자협력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