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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경영단계

창업 단계별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기업을 처음 시작하기 위한 창업준비단계부터 업종별 경영전략까지 단계별 절차를 확인합니다.

  • 창업마케팅전략
  • 창업인사관리
  • 창업세무

창업마케팅전략

마케팅의 중요성
  • 창업기업이 안정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장성, 기술력, 경영능력 등이 뛰어나야 하지만, 무엇보다도 판매와 관련된 마케팅 능력이 중요합니다.
  • 창업 초기부터 실제 마케팅 역량을 구축하여 차별화된 마케팅을 실행하고 있는 기업은 매우 드물며, 대부분의 기업이 판매를 위한 영업팀만을 두거나, 실제 업무는 영업이면서 이름만 마케팅팀인 부서를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러한 현상이 생기는 원인은 영업과 마케팅을 서로 같은 개념으로 오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따라서 영업과 마케팅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인지하여 마케팅 차원에서 전략을 구사해야 합니다.
마케팅전략 수립 절차
마케팅전략 수립 절차 설명
마케팅 환경분석
  • 마케팅의 출발은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여 그 속에서 현 시장의 기회와 위협요소를 찾아내는데서 시작됩니다.
  • 환경분석의 궁극적 목적은 시장 기회와 위협 요소를 파악하여 마케팅의 전략적 과제를 도출하는 것입니다.
    즉, 시장 기회와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사업 방향성을 선정하는 것임
  • 마케팅 환경분석은 크게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내부역량분석이라고도 함)으로 구분되며, 다음의 프로세스에 따라 진행하게 됩니다.
외부환경 자료수집 및 분석 후 시장 기회와 위협요소파악 하고, 내부환경 자료수집 및 분석 후 자사의 강점과 약점 파악하면 SWOT분석을 통한 시장기회 발견하고 마케팅 과제를 도출.
환경분석 항목
환경분석 항목
구분 외부환경분석 항목 내부환경분석 항목

분석항목

  • 거시환경
    • 정치환경
    • 경제환경
    • 사회환경
    • 기술환경
  • 산업환경
  • 경쟁환경
  • 기술환경
  • 경영지원
  • 사업구조
  • 경쟁우위점
  • 성장경로
  • 투자수익률
  • 목표이익등
SWOT 분석

SWOT분석이란, 내·외부환경분석을 통해 기업 내부역량의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전략을 도출하는 기법입니다.

SWOT 분석
SWOT 분석
외부환경, 내부환경 강점요소(S)나열 약점요소(W)나열
기회요소
(O)
나열

SO 전략

기회의 이익을 얻기 위해
강점이 이용되는 전략

(시장기회선점전략, 다각화 전략)

WO 전략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

(핵심역량강화전략, 전략적 제휴)

위험요소
(T)
나열

ST 전략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이용하는 전략

(시장침투전략, 제품확충전략)

WT 전략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

(철수전략, 집중화 전략)

STP전략
STP전략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표적시장 선정
(Targeting)
포지셔닝
(Positioning)

잠재 고객의 구매행동을 설명하는데 관련되는 특성상에서 동질적인 집단으로 분리하는 과정
고객특성에 맞게 시장을 세밀하게 나누는 과정이며 시장세분화의 기준은 지역, 인구통계,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구분

  • 세분화된 시장 중 어떤 시장을 목표로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
  • 표적시장은 세분시장의 크기, 시장 성장성, 시장 수익성, 시장규모, 경쟁 정도 등을 고려하여 자사에 가장 적합(기업 목표, 기업 자원 등)한 시장을 선정

경쟁제품과는 다른 자사 제품의 차별적 요소를 목표 고객의 머리 속에 인지시키는 활동입니다.

4P 믹스
4P 믹스
제품전략
(Product)
가격전략
(Price)
유통전략
(Place)
프로모션전략
(Promotion)
제품믹스는 하나의 기업이나 하나의 사업단위가 생산 및 판매하는 모든 제품을 말하며, 이 중 특정 기준에 따른 유사제품들의 집합을 제품계열(Product line)이라고 합니다. 가격이란, 구매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교환(소유)하는 대가로 지불하는 화폐가치로 원가의 보상과 이익의 원천이 되며, 탄력성이 매우 높고(광고의 20배), 변경 시 즉시 시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가격 정책을 실행에 옮기는 데에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유통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을 말하며, 유통경로는 이 과정에서 개입되는 상호 의존적인 일체의 이해관계 조직을 말합니다. Pull전략과 Push전략을 통해 홍보 및 광고를 적절히 수행합니다.
자료출처 : 신용보증기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