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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별 경영전략

창업 단계별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기업을 처음 시작하기 위한 창업준비단계부터 업종별 경영전략까지 단계별 절차를 확인합니다.

  • 외식업
  • 유통업
  • 서비스업
  • 인터넷비즈니스

외식업

성공메뉴 전략
  • 메뉴의 중요성
    • 외식업의 가장 중요한 핵심성공요인은 '메뉴'와 '맛' 이며, '메뉴'와 '맛'의 개발은 그 업소의 성공 여부를 좌우하게 됩니다.
    • 요리에 대한 기술과 노하우가 부족할 경우에는 요리학원을 다니거나 요리 비법을 전수 받는 등 맛에 대한 자신감 및 전문성을 확보한 후 창업해야만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메뉴와 맛을 개발하고 결정하는 사람은 업소의 경영주 또는 책임자급이며, 메뉴개발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 목표 고객층의 필요와 욕구를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통찰력 등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 메뉴의 구성요소
    • 기능요소
      • 음식의 맛
      • 음식의 특성
    • 상징요소
      • 메뉴이름
      • 메뉴기호
      • 메뉴모양
    • 지원요소
      • 조리속도
      • 테이블 서비스
  • 메뉴개발 시 고려사항
    • 고객의 소비 심리를 파악해야 합니다 : 기존 메뉴 선택에 대한 고객 심리를 파악
    •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 지역 생활수준, 업종 분포, 고객 직업층 등의 특성 고려
    • 다른 음식점 고객을 우리 점포로 유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 경쟁점포와 차별화된 메뉴의 개발
식자재 관리
  • 식자재 관리의 필요성
    1.재료는 돈이라는 인식, 2.철저한 원가계산, 3.불필요한 재료구입 차단, 4.적정재고 유지, 5.철저한 저장보관 관리, 6.표준 조리법의 작성
  • 체계적인 식자재 관리의 효과성
    • 음식 재료의 로스를 방지하여 이익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보다 싼 가격에 재료 구입이 가능해집니다.
    • 철저한 원가계산을 통해 낭비요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점포주 및 종업원들의 원가절감 의식이 제고됩니다.
    • 재료에 대한 재고 및 보관 관리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집니다.
    • 재료에 대한 정확한 검수가 이루어집니다.
    • 인기 메뉴, 부진한 메뉴 등 고객의 선호도를 파악 할 수 있습니다.
  • 메뉴개발 시 고려사항
    메뉴개발 시 고려사항
    식자재 구매관리 식자재 보관관리 식자재 재고관리
    • 신속한 식자재의 공급을 받기 위해 단골 구입처와 거래를 하거나 대형 할인마트에서 구매하는 것이 효율적임
    • 음식점의 관리자는 자신의 업소에 적절한 식자재 구매를 위해 주문시 일정한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좋음
    • 음식점의 규모가 작을 경우에는 공급업체를 선정하는 것보다는 가까운 할인 마트에서 구입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음
    • 음식점의 규모가 큰 경우에는 공급업체의 경력, 서비스 품질, 품질 및 위생관리 수준, 가격수준 등을 고려하여 공급업체를 선정해야 함
    • 매출이 많은 날을 기준으로 당일 오전 또는 1일 전에 구입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임
    • 높은 신선도를 요구하는 식자재는 냉동·냉장시설에 보관되어야 함
    • 식자재의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식자재군 별로 저장위치를 표시하거나 저장위치를 표기한 목록을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함
    • 사용빈도가 높은 식자재일수록 저장창고의 출입구에서 가까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유리함
    • 원가 절감을 위해 가공 식자재의 사용을 적절히 조절할 필요가 있음
    • 식자재를 보관하는 창고에 품목별 입고일 및 입고수량, 출고일 및 출고수량, 남은 재고량을 체크할 수 있는 표를 부착하여 재고관리를 시행하는 것이 효율적임
    • 특별한 경우를 제외한 재고관리는 선입선출법을 적용하여 먼저 입고된 식자재를 앞쪽에 배치하는 것이 재고관리가 용이함
    • 하나의 메뉴만 전문으로 취급하는 음식점을 제외하고는 필요재고 및 재주문 시점의 선정은 반드시 필요함
    • 필요재고와 재주문 시점은 사용빈도, 보관 공간의 크기, 판매 실적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해야 함
    • 가능하다면 재고조사는 매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출처 : 신용보증기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