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창업기업 창업지원 > 기술창업가이드 > 기술창업 준비단계
정보공유하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

START-UP BUSINESS 창업 지원

자주 사용하는 메뉴
맞춤검색 추천정보 내 검색 관리 마이스크랩
웹툰 금융소식 금융용어 세무일정 캘린더 자료실

기술창업 준비단계

기술창업에 대한 가이드입니다.

신기술과 새로운 아이디어로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기술창업에 대한 가이드입니다.

기술창업 로드맵

  1. 기술창업이란?

    제조업 전문서비스업(전문, 과학, 기술) 지식문화사업 분야의 창업을 일컬어 기술창업이라 합니다.

  2. 기술창업의 절차

    기술창업 절차는 크게 3가지 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 기술창업 준비(사업 모색), 둘째 창업절차 실행개시(사업실행)이며, 마지막으로 창업이후에는 사업안착과 지속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최소한의 전략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체계적인 창업준비

  • 기술창업 준비절차
    1.창업교육, 2.창업자분석, 3.사업Item 탐색, 4.산업재산권확보, 5.소비자 시장검토, 6.사업Item 선정, 7.사업타당성 분석 8.창업 및 사업개시

창업자 분석

  1. 창업자 분석 필요성은?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손자병법의 격언처럼 창업자 본인을 분석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창업자 분석은 사업을 구상하는 분야(업종)를 중심으로 주변 경영환경을 파악, 창업자 자신의 능력(자금조달, 사업 수행능력)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준비를 하는 것으로 창업자분석 방법은 일반적으로 SWOT분석을 많이 사용하나, 이외에 사업을 위한 분석으로 BCG분석, Value-chain 분석, 제품수명주기 분석 등 여러 가지 분석기법이 있으며, 이런 분석 방법은 인터넷검색(네이버 지식인 등)을 통하여 쉽게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창업자분석 : swot분석

    성공하는 창업자에게는 뭔가 다른 특별한 것이 있습니다. 즉 창업자의 강점과 약점, 환경적인 기회와 위협을 정리 하여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SWOT분석입니다.

  3. 사업수행능력 분석 진행

    창업자 자신과 창업 Member의 사업과 관련한 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여러 가지 factor를 통해 분석할 수 있으나, 크게 기업가정신, 경험과 지식, 경영능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기업가 정신
      현실 통찰력, 창조력, 리더십, 실천력, 공정한 경쟁, 사회적 책임, 도전정신, 고객 제일주의, 설득력 등
    • 경험, 지식
      외부적인 Net-Work, 창업 관련분야 경험, 지식 경험, 전공, 각종 교육 수강 내용 등
    • 경영능력
      조직 구축 및 관리 능력, 정보활용 능력, 기획능력, 인재양성 능력 등

사업아이템의 탐색

  1. 사업아이템의 탐색방법

    예비 창업자가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와 보유한 기술 분야에 대한 사업 아이템 탐색 방법은 제품 탐색법과 욕구 탐색법이 있습니다.

    사업아이템의 탐색방법

지적재산권 확보방안 모색

  1. 산업재산권 확보의 필요성

    개발기술의 배타적 권리 보호를 위해서는 산업재산권 확보(등록)가 필요한데 이는 구체적으로, 기술보호,시장지배,수익창출,특허분쟁대비의 네 가지 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2. 지적재산권의 유형
    지적창조물에 관한 권리(영업비밀, 식물신품종, 회로배치권, 저작권, 특어권, 실용신안권, 디자인권)와 영업표시에 관한 권리 (상표권, 상호권) 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권, 상표권은 산업재산권

경영자원의 검토 확인

  • 기술기업을 창업하기 위한 경영자원은?
    기술기업을 창업하기 위한 경영자원
    인적자원 물적자원 재무자원
    • 사람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부족함
    • 창업 기업에서 많은 인력을 보유하기 어려우므로 창업자와 상호보완을 이루어 시너지 효과 창출이 가능한 신뢰할 수 있는 우수핵심인력 확보가 성공의 지름길

    물적 자원이란 제품 생산을 위한 원료, 공장, 설비를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것으로 Pilot 생산 이후, 양산 시점에서 소재수급의 문제로 낭패를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음

    초기 소요자금의 규모, 창업자가 조달할 수 있는 자본금의 규모,부족자금의 합리적 조달 방안은 초기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관건이 될 수 있음

  • 창업자의 기업가 정신
    리더쉽, 계획능력, 인내심, 책임감, 결단력, 열정, 비판수용, 학습능력, 근면성, 진취성

소비자 및 시장검토

  1. 소비자 분석이란 무엇인가?

    현실적(시장형성) 혹은 잠재적(시장창조) 구매자의 구매와 연관된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인 대응을 하는 것을 소비자 분석이라 하고, 문화적/사회적/인구 통계학적/심리적 요인들을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2. 시장에 대한 분석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소비자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기능과 품질 수준을 갖춘 제품과 서비스를 가지고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시장에 대한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것입니다.
    주로 기존 시장분석과 신규 시장분석을 통해 시장분석이 이루어집니다.

산업환경 및 경쟁환경 분석

  1. 경쟁 환경 분석은 어떻게 하나?

    창업자가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에 대해 경쟁자가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가에 대한 대응전략 수립이 필요하며 경쟁환경 분석을 위해서는 기존경쟁자간의 경쟁강도, 신규경쟁자의 진입위협, 수요자의 교섭력, 대체재의 위협, 공급자 교섭력의 강도 등 5가지 분야로 구분하여 분석하면 효과적입니다.

사업 아이템 선정 및 구체화

  1. 창업 예비(후보) Item의 선정은?

    기술 창업자는 아이디어 탐색, 정보수집 과정을 통해 다수의 사업 아이템에서 창업자가 보유한 경영자원 및 능력을 고려하여 사업화가 용이한 예비 아이템을 (2~5개) 발굴하고 그 중에 가장 적합한 아이템을 최종 선정하여야 합니다.

    사업 아이템 선정 및 구체화
    선정기준 검토 사항 우선순위평가
    창업자 적성, 능력 적성 및 취향에 부합여부 2순위
    해당 업종 경험, 사업 수행 능력 2순위
    시장 및 제품 사업화 단계(도입, 성장, 성숙기) 1순위
    시장 성장성 및 경쟁 수준 2순위
    제품 차별성, 경쟁력(가격, 품질 등) 확보여부 1순위
    수익성
    경제성
    투자 소요 금액 및 창업자금 조달 능력 2순위
    제품수익성 및 투자 자금 회수 시기 1순위
    Risk 요인 진입장벽, 시장의 변동성 3순위
    소재수급, 경쟁업체와 분쟁소지 1순위
  2. 사업아이템 선정 절차
    • 정보수집
      • 다양한 정보 채널
      • 전문가 상담
    • 다음
    • 예비아이템
      • 다수발굴
      • 시장성, 수익성
    • 다음
    • 예비평가
      • 적성과 능력
      • 시장성, 수익성
      • Risk 정도
    • 다음
    • 아이템선정
      • 사업 적합도
      • 사업 매력도

사업타당성 분석

  • 사업타당성 분석 절차
    사업타당성 분석 절차 설명
  • 시장분석 절차
    1.전반 시장현황 분석, 2.제품분석, 3.경쟁력 요소 분석, 4.수요예측, 5.마케팅 전략
  • 기술성 분석 절차
    1.적응 기술 타당성, 2.생산 기술 분석, 3.입지 및 시설 요인 검토, 4.생산 계획 검토, 5.생산 기술 타당성 논란
  • 수익성 분석 절차
    1.수익성 전망, 2.손익분기점 분석(BEP분석), 3.경제성 분석, 4.성장성 분석, 5.수익, 성장성 분석
자료출처 : 기술보증기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