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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TERPRISE 자본시장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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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장 개요

유용한 자본시장 정보입니다.

기업의 성장에 있어, 기업공개의 개념과 절차에 대해 확인하고 그 외 제도들과 법률을 알아봅니다.

한국의 증권시장

증권시장의 국제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 및 세계 각국 증권시장의 국경을 초월한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설립된 한국거래소는 증권시장을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시장으로 구분하고 유가증권시장은 우량기업 중심으로, 코스닥시장은 중소형 벤처기업 중심으로 시장을 특화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시장 현황
구분 유가증권시장 코스닥시장 현황
설립 1956년 1996년
운영주체 유가증권시장본부 코스닥시장본부
시장특성 중대형 우량 기업 위주 중소벤처 및 성장기업 위주
시가총액 1,181조원 104조원
상장기업수 781개사 1,036개사
일거래금액 68,453억원 20,808억원

상장이란?

상장(Listing)이란 주식회사가 발행한 주권이 일정한 요건을 충족하여 거래소에서 다수의 일반 대중들에 의해 자유롭게 거래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상장희망기업은 반드시 일정한 법정절차와 방법에 따라 기업의 재무내용 등 기업의 실체를 알리고,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주주를 공개 모집하는 '기업공개(Going Public, IPO-Initial Public Offering)' 절차를 거쳐야만 합니다. 거래소는 기업공개 여부를 포함하여 기업의 계속성, 경영의 투명성, 투자자 보호를 위한 조치 등 거래소에서 자유롭게 거래되기 위한 조건들을 심사하여 상장 허용여부를 판단합니다.

상장의 효과

기업은 상장을 통하여 자금조달을 원활히 할 수 있게 되고, 다양한 홍보효과를 통해 소속된 산업 내에서 상장기업으로서의 위상을 인정받게 됩니다. 또한, 종업원을 포함한 주주들의 이익 실현 기회를 제공하고, 투자자들에게 투자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기업 성장의 과실을 투자자들과 공유하게 됩니다. 이는 한편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배당, 증권거래 등의 경우에는 다양한 세제 혜택을 누릴 수도 있습니다.

상장의 효과
경제적 측면 법적 측면 세제 측면
  • 자금조달
  • 구조조정 촉진
  • 기업홍보
  • 종업원 사기진작
  • 주주의 이익실현
  • 신주모집의 간소화
  • 의결권 없는 주식의 발행특례
  • 사채발행 한도 확대
  • 자기주식 취득한도 확대
  • 주주총회 소집절차 간소화
  • 주식양도 소득세 비과세
  • 상속 및 증여재산의 시가평가
  • 배당소득세 특례
  • 증권거래세 탄력세율 적용